과목명 : 모바일 프로그래밍(Mobile programming with Android Studio)
수업일자 : 2023년 03월 03일 (금)
1. 수업 개요
- 모바일 프로그래밍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기반 기술을 다루고 모바일 웹 개발을 위한 Markup Language 중 하나인 HTML5,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Script, 그리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기술을 포함합니다.
2. 수업 관련 역량
2-1. 공학 기초 및 응용 지식
- 수학, 기초 과학, 공학 지식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된 전공 문제를 해결한다.
2-2. 정보 및 관련 도구 활용
- 최신 ICT 기술을 기반으로 실무에 필요한 프레임워크, 연관 언어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룰 수 있다.
2-3. 설계(Design) 능력
-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유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.
2-4. 선수 학습 요구 사항
(1) Java 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
- Android Studio의 경우 Java / Kotlin 언어를 기반으로 한 프레임워크이기에 아래와 같은 Java 선수 지식이 요구됩니다.
-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
- Object Oriented Code를 작성하기 위한 OOP의 주요 개념들(Polymorphism, Interface 등...) 이해
- Generic, Collection framework, Exception handling, Thread, Lambda expression & Stream에 대한 이해
3. 전반적인 수업 내용
(1) 안드로이드의 개요, 실습 환경을 위한 IDE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 구성
(2)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성, 팀 프로젝트를 위한 인원 구성
(3) 기본 위젯, View 개요
(4) 팀별 요구사항, 제안서 발표 및 평가
(5) 레이아웃 개요 - 리니어 레이아웃과 기타 레이아웃
(6) 고급 위젯과 View container
(7) Menu, Dialog box
(8) 그래픽과 이미지 처리
(9) 안드로이드의 Activity & Intend
(10) 안드로이드의 ListView, GridView
(11) SQLite 기본 및 활용, 안드로이드의 Service, BroadcastReceiver
(12) 동작하는 최종 서비스 결과에 대한 발표 및 평가
- 학부에서 수강했던 전공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.
- 내용 중에서 오타 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.
댓글